신발 3D모델링
[ 3D Modeling – Shoes ]

[ SUMMARY ]

목적: “HOKA” 신규 브랜드 런칭 및 제품 소개 옥외 광고에 사용될 신발 디지털 에셋화 작업 – 신발 3D모델링

방법: 신발 제품을 3D스캔하여 클린업하고 랜더링용 데이터 제작

[ PROCESS ]

1. 3D Scan Data Cleanup – 3D스캔 데이터 클린업:

제품을 3D스캔하여 디지털트윈을 진행할 경우, 가장 오해하기 쉬운 부분이 3D스캔을 진 행하면 데이터가 완벽하여 별도 작업이 진행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입니다. 3D스캔 은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3D데이터를 만드는 것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효과적이고 사 실적인 데이터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3D스캔으로 구현될 수 없는 재질이나 부분 들이 생각 이상으로 많기 때문에 후작업이 필수적입니다.

간단한 예시로 위치 구분이 어렵게 생각이 검거나 하얀 상태의 옷은 병합 작업시 정확한 포인트를 계산해 내기 어려워 잘 연산이 가능한 주위 포인트들을 유추하여 클라우드 포인트를 생성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또한 정확 하게 포인트의 위치를 잡을 수는 없기에 이 후 병합을 진행하게 되면, 표면이 유실되거나 거칠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재질 및 색상에 따른 3D스캔 데이터 부실 사례>

  • 일부 특정한 재질(색상[검은색, 흰색]) / 반짝이거나 씨스루(See-through)])은 3D스캔이 잘 안되어 모델링 표면이 안 좋게 병합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텍스처 자체는 수집이 잘되어 나중에 후작업을 통해서 완전한 데이터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이 부분을 복원하는 것이 3D스캔 데이터 클린업의 가장 주요 작업 포인트입니다. 편광렌즈 사용등 여러 촬영방법으로 작업내용을 최소화할 수는 있지만 아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 다. 이외 제품의 경우, 상부/하부가 나뉘어져 있어 이 부분을 별도 스캔하여 통합하는 작업도 클린업의 일부분이 됩니다.

<3D스캔 데이터 Cleanup 완료>

2. Data Optimization – 데이터 최적화

: Retopology 작업은 데이터 사용처에 따라 작업내용이 상이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트라이앵글 메쉬(Triangle Mesh) 또는 쿼드 메쉬(Quad Mesh)의 구분이 최우선적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데이터가 무거우면 안되거나 애니메이션이 필요한 경우 또는 하드 섭(Hard Surfce Retopology)이 필요한 경우에는 작업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쿼드 메쉬로 작업하게 됩니다.

대부분 일반적인 SCC 프로그램 사용하는 랜더링의 경우는 실시간 렌더링 (Realtime Rendering, Game Engine)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폴리곤 수가 커도 작 업이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VFX용 작업은 트라이앵글 메쉬로 작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츠 분할 애니메이션을 위한 쿼드메쉬 리토폴로지 작업 예시>

3. Data Exproting – 데이터 제공

: 디지털 트윈 작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 작업 용량 부분입니다. 사실상 모든 작업이 용량(폴리곤 수)에 의해서 작업방향이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고품질을 가진 쿼드 메쉬로 작업된 로우폴리곤 3D에셋이 가장 작업비용이 크게 책정됩니다. 또한 텍스처의 품질도 데이터 퀄리티에 많은 영향을 주게됩니다.

MDU 서비스를 통 해 상담부터 3D스캔/모델링 그리고 데이터 처리까지 통합 제공하는 고품질 최적의 3D에셋 제작 서비스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신발 3D모델링 데이터 제작완료 :모델링(.obj) + 텍스처(.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