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 3D스캔
[ 3D Scan ]

[ SUMMARY ]

목적: 삼성동 코엑스 아티움 아나몰픽 옥외 디스플레이용 3D데이터 제작용 신발 3D스캔

방법: 사물 촬영 전용장비인 MIB500을 사용하여 신발 제품을 3D스캔

[ PROCESS ]

1. 사물 3D스캔 관련

: 사물의 경우, 형태나 크기에 따라 3D스캔 방법이 달라집니다. 신발의 경우는 크기는 작으나 상부만큼이나 하부의 스캔도 중요합니다. 이에 동일한 조건으로 상부와 하부를 촬영하여 두 개의 파일을 병합하는 방식으로 스캔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상부와 하부를 결합하는 작업 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하부 스캔 파일을 모두 병합하여 원본 3D파일을 만드는 방 식과 각각 따로 병합하여 원본 3D파일을 만들어 이 후 후작업을 통해 병합하는 방법이 있습 니다. 이 두 방법은 주어진 환경이나 조건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MIB 500>

2. 3D Scan – 3D스캔
: 이번 신발 3D스캔 작업은 MIB500 3D스캔 장비를 사용하여 스캔하고 상하부 별도 원본 3D파일을 만들어 이 후 3D프로그램(3D MAX)를 사용하여 병합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 다. 제품을 스캔할 경우,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형상으로 제품의 형태이나 배치는 조정할 필요 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른 사물을 이용하여 형태를 잡고 이후 작업을 통해 제거하는 등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신발 상하면 스캔 진행하였습니다.

* MIB 500(사물용 이동형 3D스캔 장비)는 다양한 사물을 3D스캔하기 위해 3D스튜디오모아 가 개발한 3D스캔 장비로써, 원스톱 전자동 촬영 및 이동이 가능한 전천후 시스템입니다. 사 물의 크기에 따라 카메라 조사각도를 전용 컨트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컴퓨터에서 쉽게 조작 가능하여 스캔 작업이 보다 용이합니다.

3. 3D Modeling Construction – 3D데이터 병합
: MIB500을 사용하여 촬영하면 5개의 카메라를 5도 각도(각도 자유 조절 가능)로 자동 촬영하기 때문에 기본 5개 x 72개 각도(5도 기준) = 360장의 사진을 기반으로 3D데이터를 생성 합니다. 신발 촬영에는 상하 별도 촬영이 진행되기에 총 720장의 사진이 사용되었습니다.

<신발 3D스캔 – 상부>

<신발 3D스캔 – 하부>

<스캔 원본 모델링>

4. Data Exporting – 3D스캔 완료
: 스캔된 데이터는 클린업을 포함한 후작업이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발 3D스캔 원본 파일 : 모델링 + 텍스처>

Previous Post
신발 3D모델링
[ 3D Modeling – Shoes ]
Next Post
3D Modeling
[ Huma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