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작품 3D콘텐츠 제작
[ Art 3D Contents ]

[ SUMMARY ]

목적: “가빠오” 작가의 작품 3D데이터를 사용하여 예술작품 소개용 예술작품 3D콘텐츠 제작

방법: 예술작품 3D스캔 데이터를 사용하여, 예술작품의 간단한 소개 영상을 제작

[ PROCESS ]

참고. 예술작품 3D콘텐츠 작업: 숏폼 영상은 각종 SNS상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콘텐츠 타입으로 예술작품 및 작가의 컨셉을 전달하는 데 가장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가상으로 만들 수 있는 환경과 약간의 애니메이 션을 더하면 비 현실적인 작품의 세계관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MDU 서비스는 작품의 디지털화 작업부터 영상 컨셉 제안 그리고 최종 콘텐츠 제작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Raw 데이터는 기본 세팅 Export시 약 3~5백만 폴리곤으로 저장되며, 클린업 작업시 디테일 묘사 정도에 따라 폴리곤 수를 조정하여 작업합니다.

< 예술작품 3D콘텐츠화 예시 >

1. 3D Scan Data Cleanup – 3D스캔 데이터 클린업
: 3D스캔 기반의 클린업 및 모델링은 스컬핑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점과 선을 연결하는 기존 모델링 방식과 다르게 석고상을 깍는 듯한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 방식은 좀 더 자연스럽고 유 기적인 라인을 모델링하는 데 적합한 방식입니다. 3D스캔 된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폴리 곤 덩어리로 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데이터 클린업은 메쉬 덩어리를 깍고 보강하는 형식으로 스컬핑하여 표면을 부드럽게 하거나 엣지를 살리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특히 엣지를 살리는 부분은 하드섭으로 진행해야 하지만 어느정도 부분까지는 스컬핑된 모델링과 멀티 맵소스를 사용하여 각진 부분은 표현하게 됩니다. 이번 작품의 경우는 유기적으로 연결된 유선형의 형태라 스컬핑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D스캔에는 다소 적합한 작품이어서 유실된 부분이 없고 표면 정리만 진행되었습니다.

< 3D스캔 데이터 Cleanup 작업 >

2. Data Optimization – 데이터 최적화
: 제작될 콘텐츠의 컨셉이 범위가 크지 않은 약간의 애니메이션을 포함하고 있기에 이에 맞는 데이터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트라이앵글 메쉬 작업을 통한 데이터 용량을 조절하고 움직임이 있는 부분에 웨이트를 주어 애니메이션이 가능하도록 작업하였습니다.

< Retopology – 트리플(좌) / 쿼드(우) >

3. CG Contents Creation – CG 콘텐츠 제작
3-1. 콘텐츠 제작 컨셉 수립
: 아주 짧은 숏폼 영상 콘텐츠에서 작품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려면 배경, 분위기, 모든 움직등 이 간단하면서도 정확하게 전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술작품 관련한 콘텐츠 제작은 작품 및 작 가가 전달하려는 포인트를 잘 파악하여 작업 시작전에 협의하여 컨셉을 명확히 해야 전체적인 작업이 잘 진행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3D작업은 비교적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작업이므로 초기 에 컨셉을 잡고 불필요한 작업을 줄여서 최적의 파이프라인을 잘 수립하여 적은 비용으로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2. 메인 데이터 적용 작업
: 수립된 컨셉은 작품 데이터에 간단한 애니메이션이 적용되어야 하므로, 작업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작업합니다.

<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위한 본 작업 >

3-3. 씬세팅 및 부가 에셋 제작 작업
: 외로움을 표현하기에 적당한 얕고 끝없는 호수를 모델링하였습니다. 환경을 이에 맞게 씬을 어둡게 세팅하고 카메라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고 추가적으로 부가 필요 데이터를 제작하였습니다.

< 씬세팅 >

3-4. 랜더링 진행
: 최종적으로 고품질 랜더링을 진행하여 콘텐츠를 완성합니다. 예술작품 3D데이터 에셋이 고해 상도로 작업되었기에 상황에 따라 저/고해상도 화면에 맞게 랜더링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