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장 3D스캔
[ Mobile 3D Scan ]

[ SUMMARY ]

목적: 영화에 사용되는 주요 소품에 특수효과를 추가하여 위해 소품의 3D데이터화 작업을 출장 3D스캔

방법: 소품 제작장소에 방문하여 3D스캔 진행

[ PROCESS ]

참고. VFX에서 3D스캔 데이터의 사용:
사실적인 텍스처를 바탕으로 한 Photogrammetry 방식의 3D스캔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분 야는 영화/드라마등의 VFX영역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촬영이 불가한 부분은 대체하 는 용도로 CG는 영화/드라마산업의 기본이 되었고,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고퀄리티의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Photogrammetry 방식의 3D스캔 데이터는 기본 적으로 고해상도 DLSR 촬영을 기반으로 텍스처를 생성하기에 기본적으로 높은 퀄리티에 데이터 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 후 모델링작업을 통해 만든 멀티 맵소스(Diffuse, Normal, Specular 등)를 사용하여 실제와 같은 현실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1. 출장 3D스캔 – 3D Scan
: 이번 프로젝트는 영화에 사용될 목적으로 제작된 소품에 CG효과를 추가하기 위해서 3D데이터화하는 작업이며, 해당 소품은 실제와 같은 크기로 제작되어 이동이 용이하지 않아 작업현장으 로 출장하여 3D스캔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MIB500은 작은 사물(5kg, 70cm 이하)에 대해서는 사물을 거치하고 자동 촬영하는 방식으로 진행 가능하나, 이 외 큰 사물의 경우에는 사물이 아닌 장비를 이동하여 촬영하게 됩니다. 이번 소품은 약 7m x 4m x 5m의 외형을 지니고 있는 나무 모형입니다. 디테일한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총 600여장을 촬영하였습니다. (많은 촬영데이터가 있으면 기본적으로 좋은 데이터를 기대할 수 있으나, 그렇다고 기준없이 촬영하면 도리어 독이 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장 3D스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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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3D Modeling Construction – 3D데이터 병합
: Photogrammetry 기반 3D스캔의 장점은 뛰어난 텍스처 추출에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실제와 똑같은 현실감을 주며, 고품질 VFX영역에 사용되기에 적합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3D스캔은 크게 TOF방식으로 측량하는 방법과 Photogrammetry 기반 삼각측량하는 방법으 로 나누어 질 수 있습니다. 산업영역에서 많이 쓰는 TOF방식은 실제 레이저 또는 빛을 대상에 조사해서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3D형상을 만드는 것으로 실측을 기반으로 하기에 크기가 정확(물론, 장비에 따른 오차도 있음)한 장점이 있는 대신 거의 모든 장비가 텍스처 추출에 안되 거나 낮은 해상도의 텍스처만 추출 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VFX영역에서 많이 쓰 는 Photogrammetry 방식은 절대 크기(여러 사진상 점을 삼각측량함으로 상대 크기는 일치해서 절대 크기와 맞추면 크기가 맞아짐) 맞지 않지만 높은 해상도의 텍스처를 추출 가능하게 되어 현실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물론 두 가지 방법의 장점 조합하는 방법도 상황에 따라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결과물은 높은 해상도의 텍스처(4k)를 추출하였고 후작업을 통해 저 폴리곤 + 고해상도 텍스처로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Cloud Point 연산 결과물>

<3D 데이터 병합 결과물>

작업된 데이터는 영화 VFX 작업에 사용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