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휴먼용 얼굴 3D 스캔
[ MetaHuman ]

[ SUMMARY ]

목적: “고도를 기다리며” 디지털 작업을 위한 메인 배우 메타휴먼용 얼굴 3D 스캔 – 3D Scan based Metahuman Creation

방법: 메인 배우 2인을 3D스캔하여 메타휴먼용 데이터 로 변환 적용

[ PROCESS ]

1. 메타휴먼용 얼굴 3D 스캔 – 3D Scan

: 전신(얼굴+바디)을 메타휴먼으로 제작하기 위해서 MIB STUDIO를 사용하여 배우의 전신과 디테일 얼굴 촬영을 분리 스캔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스캔된 데이터는 디테일 얼굴 데이터 와 전신 데이터중 얼굴을 제외한 부분을 병합하여 얼굴 디테일 클로즈업 및 전신 사용도 가능 합니다. 실제 메타휴먼은 메타휴먼 크리에이터(Metahuman Creator)를 통해서 가상의 인물을 만드는데 많이 사용하 지만, 언리얼에서 제공하는 메타휴먼 플러그인 자체의 효용성이 여러 부분에서 많기 때문에 실제 인물과 똑같은 메타휴먼을 제작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통해 실제 사람 을 디지털화 시켜서 언리얼에서 페이스 및 바디 애니메이션을 언리얼 환경에서 좀 더 손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MIB STUDIO 3D스캔 – 모델 A, [좌] 얼굴, [우] 전신 >

< MIB STUDIO 3D스캔 – 모델 B, [좌] 얼굴, [우] 전신 >

* MIB STUDIO(인체용 스튜디오 설치형 3D스캔 장비)는 얼굴 클로즈업 데이터 제작을 위해 별도 세팅으로 얼굴 집중 디테일 스캔을 진행합니다.

  기존 장비 대비 얼굴 촬영용으로 배치된 카메라가 많으며, 줌 촬영도 진행하여 전체 디테일을 높혔습니다.

2. 3D Modeling Construction – 3D데이터 병합
: 동시에 촬영된 156장의 이미지를 3D병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3D데이터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Photogrammetry 라고 알려진 방법이며, 쉽게 설명드려 다른 각도의 사진 의 같은 포인트를 삼각측량 방법으로 추측하여 3차원상에 포인트를 계산하고 이 포인트를 연 결하여 메쉬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 MIB STUDIO 데이터 병합 – 모델 A, [좌] 얼굴, [우] 전신 >

< MIB STUDIO 데이터 병합 – 모델 B, [좌] 얼굴, [우] 전신 >

* Photogrammetry?

3. 원본 3D데이터 획득 완료
: 일련의 작업을 통해 디지털화 작업을 위해 필요한 배우 2명의 3D 원본 스캔데이터를 얻었습니다. 이 후 후작업(데이터 모델링 및 메타휴먼 적용 작업)을 통해 최종 에셋 작업이 완료됩니다. 

메타휴먼 제작

이와 같이 메타휴먼용 얼굴 3D 스캔을 통해서 실제와 똑같은 언리얼용 메타휴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Previous Post
예술작품 3D콘텐츠 제작
[ Art 3D Contents ]
Next Post
메타휴먼 제작
[ MetaHuma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