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 3D Scan
[ FACS ]

[ SUMMARY ]

목적: 연구개발용 아바타 제작에 사용될 FACS 기반 얼굴 데이터 3D스캔

방법: 64개의 얼굴표정을 3D스캔한 후 Metaquest에 사용될 FACS 기반 몰핑 가능한 데이터 로 아바타 얼굴 제작

[ PROCESS ]

1. 3D스캔 준비
: Metaquest에서 요구하는 표정들을 분석하고, 어떤 표정을 스캔하고 분류해야 하는지 정 의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전체적인 큐시트도 제작하여 모델 촬영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미리 모델에게 내용 전달이 이루어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MDU 3D스캔 서비스는 많은 표정 스캔에 대한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량 스캔에 대한 별도 할인 정책을 가지고 있으니 문의 부탁드립니다.

< MetaQuest 기반 FACS 표정 예시 >

< MetaQuest 기반 FACS 수집내용 >

2. 3D스캔 – 3D Scan
: FACS 제작용 3D스캔은 MIB STUDIO의 얼굴 전용 스캔 세팅으로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제작하는 모든 표정의 텍스처를 노멀 표정의 텍스처 한 장을 사용하여 맵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더 디테일한 작업을 위해서는 각 표정마다 별도 텍스처를 사용하는 대규모 작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실제 모든 표정 데이터가 사용되지 않더라도 레퍼런스용으로도 많이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저희 MDU 3D스캔 서비스는 모든 FACS 작업에 대한 데이터는 전체 표정 촬영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모델이 저희 스튜디오에 방문하시면 전체 촬영 볼륨에 따라 1시간에서 2시간정도 촬영이 진행됩니다.
(실제 진행해 보면 모델분들에 따라 표정을 잘 지어주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예상 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경우가 있으니 이 점은 참고해 주셔야 합니다.)

< MIB STUDIO 얼굴 전용 세팅 촬영 >

* MIB STUDIO 장비는 1/200초(ISO100, F20 기준) 오토 포커싱으로 촬영하기 때문에 순간 의 표정도 잡아낼 수 있습니다.

3. 3D Modeling Construction – 3D데이터 병합
: 총 65개의 표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50번의 표정(표정에 따라 분리 촬영이 불가능한 경우 한번의 촬영으로 진행하므로 전체 촬영 수량이 제작할 표정 대비 줄어들 수 있습니다.)을 촬영하였습니다. 각 촬영은 별도 3D파일로 병합되며 몰핑용 FACS 데이터 제작에 사용됩니다.

< FACS용 얼굴 3D데이터 취득 예시 >

< FACS용 얼굴 3D데이터 취득 예시 >

* 이렇게 스캔된 데이터들은 일련의 가공과정을 거쳐서 FACS 기반 Face Morphing 애니메이션 기반 데이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